페이지

2004년 7월 30일 금요일

죄와 벌

죄와 벌 -하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이철 옮김 / 범우사
나의 점수 : ★★


여산회 빨모님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이 책에 대해 잠깐 언급하셨다.

빨모님께 산에 관한 책을 하나 써보지 않겠냐고 질문을 던졌는데, "요즘 책이 너무 많이 나오다보니 꼭 읽어야 책을 읽지 못하게 된다. 그런 부류에는 끼고 싶지 않다"는 말씀하셨다.

그러면 "죄와 벌"을 예로 들어주셨다. 대학교 친구들과 그 책을 읽고 열띤 토론을 하곤 했었다고 한다.

그렇다. 하루에도 수많은 새책이 쏟아져나오지만 그 중 대다수가 잠시 대중들곁에 머물고 금새 사라지고 만다. 그런 책들을 읽다보면 정작 읽어야 할 책을 읽지 못하고 만다.

그래서 그 다음날 책을 사서 읽기 시작했다.

라스콜리니코프의 살인으로 시작되어 쏘냐의 사랑으로 이야기는 끝난다. 라스콜리니코프는 역사가 진보되기 위해서는 때로는 법은 무시해도 좋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결국 이를 행동으로 옮긴다. 무고한 두 여인을 살해한 후, 그는 자기가 한 행위에 대해 정작 몹시 번민하고 고통스러워한다. 쏘냐의 가족을 돌보면서 이로부터 벗어나고자 하였다. 하지만 자신이 행한 살인으로 인해 정작 사회가 진보한 것인가? 그들의 고리대금업이 종말을 맞이하였지만 세상에 또 다른 고리대금업자는 많았다. 결국 그는 주위 친구, 가족들에게 깊은 상처를 남겼다. 하지만 결국에 감옥에서 쏘냐의 지순한 사랑으로 새 삶을 얻는다.

이 이야기는 지금 이 시대, 미국의 이라크 침략과 같은 전쟁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우리나라의 독재가 들로 부터 찾아볼 수 있다. 그들의 결말을 비참했으며 그들에게 쏘냐는 없었다.

세상을 혼자 독단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제단될 수도 없다. 결국 다수의 힘이 세상을 진보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2004.7.3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