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09년 3월 23일 월요일

Fennec 1.0 beta 1 주요 추가 기능의 모습

Fennec 1.0 Beta1

Fennec 1.0 beta 1이 3월 17일에 공개되었습니다. 현재 Nokia N810만 지원하며 데스크탑에서 테스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윈도, Mac OSX, Linux용이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beta에서 함께 공개될 것으로 기대한 Windows Mobile 6.1용 Fennec은 결국 공개가 안되었네요. 물론 현재 동작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단말에서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웹페이지가 제대로 그려지지 못하는 문제로 아직 공개를 못하고 있습니다. Jemalloc을 활성화시키는 것 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합니다.

jemalloc은 이미 Firefox3.1에 적용되었으며 Memory 단편화 현상을 줄여주어 오랜 시간 동안 브라우징해도 메모리가 계속 늘어나는 현상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이미 FreeBSD에서 그 효과를 인정 받았습니다.

이번 베타에서는 다음과 같은 새 Feature가  추가되었습니다.

  • TraceMonkey, Mozilla's new JavaScript engine

  • Faster application start-up time

  • Faster panning

  • Faster zooming

  • Initial implementation of bookmark folders and bookmark editing

  • Support for plug-ins


몇가지 Feature를 실제 구현된 모습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raceMonkey 지원

TraceMonkey는 이미 Firefox 3.1 Beta에서 지원하기 시작하여 벌써 그 효과를 몸소 체험한 분도 많을 것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실행한 후, profiling을 하여 병목 지점을 찾아 그 부분은 네이티브 코드로 컴파일하고, 이후에는 스크립트가 아닌 네이티브 코드를 실행시켜 성능을 한 단계 끌어올렸습니다. 덕분에 XUL로 개발된 UI의 반응속도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플래시 지원
Fennec 1.0 Beta1 (Flash Support)
N810에서 이미 지원하고 있던 Flash를 Fennec에서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버전이 낮아서 잘 안돌아가는 Flash도 있지만, 위와 같이 Youtube 동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Flash는 Plug-in형태로 구현되었고, 다른 기능도  Plug-in으로 구현되어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ookmark 편집 기능
Fennec 1.0 Beta1
당연한 기능이지만 베타에서 와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암호 관리 기능
Fennec 1.0 Beta1

Mobile 환경에서 더 편리하게 웹서비스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전반적인 성능 향상으로 Zooming, Panning 속도도 눈에 띄게 빨라져서 이제 어느 정도 쓸만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아직 Mobile에서 XUL UI는 다소 무리인듯 싶으나, Fennec팀이 Startup, Canvas, XPConnect 부분에 최적화를 시도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더 빠른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Fennec은 웹페이지를 Canvas 기술을 이용해서 화면에 표시하므로 Canvas가 HW 가속을 받게 되면 놀라울 수준으로 성능이 향상되리가 예상합니다.

Windows Mobile 버전도 빨리 안정화 되어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Fennec을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와 윈도, Mac, Linux에서 테스트 하고 싶은 분은 릴리스 노트를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