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7일 화요일
클래지콰이 공연을 보고 나서 - UX 관점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fifield/817572663/
가수의 공연을 많이 본 것은 아니지만 클래지콰이 공연을 보고 나니, iPhone과 같은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을 한 것 같습니다. 클래지콰이는 2004년 부터 지금까지 3장의 앨범을 통해 세련되고 감각적인 음악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공연 뿐만 아니라 그 동안 라이브 공연(라이브 영상을 보니)에서 보여준 다양한 시각적 효과는 매우 신선했고 그들의 음악 스타일과도 잘 어울렸습니다. 또한 돼지를 그들 앨범의 대표 캐릭터로 하여 모든 앨범자켓과 뮤지비디오에서 연출시켜 클래지콰이만의 독특한 아이콘도 만들어냈습니다.
클래지콰이 콘서트 현장 자료화면 (출처: http://www.clazziquai.co.kr/)
이번 공연에서는 우선 대형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좌우로 고화질 영상을 보여주었고 무대중앙과 좌우에도 대형 전광판을 설치했는데, 무대 절반이 화려한 영상으로 도배되다시피하였습니다. 스크린과 전광판에는 뮤직비디오, 영상 자료, 라이브 무대가 상황에 맞게 연출되었고, 노래와 분위기에 맞는 모자이크 영상과 색채로 또 다른 영상 공연을 보여주었습니다. 공연 실황 중계도 영상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 효과도 함께 사용하였는데, 다소 미약하지만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효과를 주려고 노력한 것 같습니다.
클래지콰이 콘서트 현장 자료화면 (출처: http://www.clazziquai.co.kr/)
이번 공연을 보고나서 가수가 가창력과 음악성도 중요하지만 앨범 컨셉, 공연, 캐릭터 등 많은 부분에서 보다 나는 경험을 주어야 사람들이 그 노력에 감동하고 관심을 지속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노래만 잘하는 가수보다 노래도 잘하고 비주얼에 강한 가수가 더 인기가 많은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니까요. 그리고 이런 경험을 한 저로서는 음악과 공연예술에 대한 기대치가 한층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구글의 Ajax UI와 iPhone의 UI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아주 새롭다고 볼 수 없었지만, 구글은 웹브라우저에서 애플은 핸드폰에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움을 선사했습니다. 사람들은 열광했고 사업은 성공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소프트웨어도 결국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매일 그 나물에 그 밥이 아니라 일관된 철학으로 사용자가 감동할 만한 서비스와 UX를 제공해야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감동을 주는 소프트웨어는 약한 것 같습니다. 그냥 버그 없이 잘만 동작하면 되고 많은 기능을 제공하며 좋은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해왔습니다. 한참 컨버전스라는 개념이 각광받던 시절이 있었지만 이제는 누구도 컨버전스를 왜치지 않습니다.
이제는 정말 감동을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http://www.clazziquai.co.kr/
클래지콰이 홈페이지 가보면 짧게나마 라이브 공연 실황을 볼 수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tags/클래지콰이/
어느 분이 콘서트 사진을 공유하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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