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06년 10월 23일 월요일

BarCamp Seoul 참석 후기

BarCamp Seoul 2006

BarCamp란?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특별한 형식과 주제없이 서로 준비한 내용을 발표하여 토론하고 배우는 형식없는 컨퍼런스입니다.

우연히 지인의 블로그에 갔다가 BarCamp Seoul행사가 열린다는 소식을 접했고 선착순 50명에서 등록이 마감된다고 하기에 바로 참가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국 모질라 운영자인이 channy님이 개최한 행사라 웹과 관련한 많은 회사 사람들이 참가 신청을 해서 손꼽아 행사 날을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막상 날짜가 다가오니 회사일로 생각했던 발표 자료를 준비할 겨를이 거의 없었습니다. 참가를 취소할까 고민도 했지만 언제 다시 이 행사가 열릴지 불분명하기도 하고 간만에 지인들도 만날겸해서 다소 바쁜 일들을 뒤로 하고 참석을 했습니다.

IT업계 종사자들이 서로의 관심사와 정보를 공유하는 이런 모임을 참 좋아합니다. 게다가 업계를 대표하고 열정을 가진 분들을 만날 수 있으니 이 보다 좋은 모임이 어디있겠습니까?

주제와 상관없이 네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참석한 분들 모두에게 20분에 해당하는 발표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처음에는 벽을 치고 각 세션을 진행했으나 세션간이 이동이 힘들다는 이유로 완전히 벽을 걷어내고 진행했습니다. 이 역시 여러 사람이 한 공간에서 발표를 진행하다 보니 다시 소란스럽고 발표내용에 집중하기 힘들어 벽을 반만 지키로 했습니다. 이렇게 하니가 중간 중간 세션에 이동이 쉬워져서 듣고 싶은 발표를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주제는 기술적인 부분에서 기획에 관련된 부분까지 다양했으며 현재 인터넷 활용 추세와 기술의 발전 방향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들였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머 야이기"라는 주제로 제 블로그와 KLDP블로그에 올렸던 삽화를 가지고 프로그래머와 연관한 이야기를 소개하였습니다. 개인적인 부분 부터 개발자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으로 꾸며보았습니다. 좀 더 기술적이고 도움이 될만한 주제로 발표하고 싶었으나 제가 회사에서 하는 업무를 소개하기에는 참석한 분들의 배경과 잘 어울지 않았고 그렇다고 웹을 주제로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기에 일반적인 내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준비를 좀 더 많이해서 유익한 내용을 발표를 하고 싶네요.

든든한 스폰서 덕분에 최고의 점심 도시락을 즐길 수 있있고 이쁜 기념품도 받았습니다. 어디 돈내고 듣고만 오는 다른 컨러펀스 비하여 큰 부담없이 제가 직접 참여도 할 수 있어서 훨씬 좋았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좀 더 전문적인 BarCamp 행사가 열리기를 기대하며 제가 몸담고 있는 조직내에서도 이런 행사를 진행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는 수고하신 자원봉사자 여러분과 바쁜 시간에도 불구하고 멋진 발표를 해주신 열정적인 참석자들 모두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제 발표자료는 여기 블로그 만화를 소개하였기 때문에 풀그리미 태그를 클릭하시면 내용을 실제 발표 보다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댓글 7개:

  1. BarCampSeoul 참가 후기...

    편집장 at BarCampSeoul

    철야작업으로 지침 몸을 깨워 10시 에 시작하는 BarCamp에 늦지 않고 참석하려면 집에서 8시 30분에는 나가야 했다. 하지만 지친 몸은 8시 가 다 되어서야 날 침대에서 밀어...

    답글삭제
  2. 만나뵙게 되어서 반가웠습니다.
    인상깊은 발표도 잘 보았구요. ^^

    답글삭제
  3. 늦은 BarCampSeoul 후기...

    21일날 서초동 Daum Commucations 열린방에서 개최된 BarCampSeoul에 다녀왔습니다. 발표 부담에 준비 부족에 하루전까지 참가를 고민했습니다. 다행히 전날 괜찮은 주제가 생각 나서 설레는 마음으...

    답글삭제
  4. KLDP에 걸려 있는 카툰도 준회님이 만드신 거군요. 카툰에서 그날의 열기가 전해집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답글삭제
  5. BarCampSeoul 1st에 다녀왔습니다....

    꽤나 생소하다면 생소한 행사겠지만, 나름대로 의미도, 재미도 있었던 행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Conference Slot≫
    저는 Component system(구조를 살리는 웹사이트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

    답글삭제
  6. BarCampSeoul 화보집...

     어제 다음에서 열렸던 BarCampSeoul에 다녀왔습니다. 간만에 젊고 에너지가 넘치는 많은 분들을 만날 수 있었던 좋은 자리였습니다. 걱정했던만큼 서먹한 분위기는 없었다는 것이 참으...

    답글삭제
  7. BarCamp Seoul Blog...

    10월 21일에 열렸던 BarCamp Seoul 행사의 발표 동영상 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담은 BarCamp Seoul 블로그가 오픈했습니다. mcfuture님 편집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참고로 lunamoth 의 촬영분?은...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