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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9월 25일 금요일

느낀 사람만이 좋은 제품을 만든다

드디어 iPhone이 국내에 출시가 됩니다. 정말 많이 늦었지만, iPhone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시대에 뒤 떨어졌는가를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삼성과 LG가 현재 2,3등을 달리며 전세계 휴대폰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상당한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여전히 1등을 달리는 노키아에 비해 그 위기는 잘 드러나 있지 않고 있지만, 노키아와 마찬가지로 위기는 스마트폰에서 시작합니다.

국내기업은 유독 스마트폰에 약합니다. 스마트폰 시장만 보면 국내기업은 대만의 HTC보다 점유율이 낮습니다. 오랫동안 스마트폰을 출시해왔지만, 심지어 HTC에 밀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줄 모른다는 것입니다. 국내의 열악한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그 누구가 스마트폰을 제대로 써봤을까요?
Flash와 ActiveX Control 없는 웹을 상상하기 힘든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풀브라우징의 필요성을 느꼈을까요?

스마트폰에서도 문자는 200개만 저장되면 괜찮다는 생각은 누구 머리에서 나왔고 누가 OK 했을까요?

핸드폰에서 문자면 그만이지 왜 메일까지 써야하는지 이해가 안가지요?

이 모든 것이 왜곡된 국내 무선인터넷 요금제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터무니 없이 비싼 데이터 요금에 일종의 트라우마를 갖고 있다보니, 좀처럼 거기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자신이 경험한 그 수준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수 밖에 없습니다. 국내에서 제대로 된 모바일웹과 스마트폰을 경험하지 않고서는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이제 iPhone이 나오고서 통신사도 적절한 인터넷 정액 요금제를 내 놓기 시작했습니다. 옴니아2도 곧 나온다고 합니다.

정말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스마트폰을 만들고 싶다면, 피쳐폰 수준에서 고민하지 말고 직접 스마트폰과 모바일 웹을 경험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도 iPhone보다 더 좋은 스마트폰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느끼지 않고는 절대 만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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