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09년 1월 19일 월요일

Mobile Firefox Fennec의 최근 모습 (09.1/11)

올해 말 릴리스를 목표로 Mobile Firefox Fennec이 열심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최근 모습(alpha2)에서 웬만한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성능은 iPhone Safari와 차이가 많이 나는데, 아직 N810이 HW가속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UI 자체는 Safari보다 훨씬 혁신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ozilla의 UX팀의 작품입니다. 작년에 Mozilla Corporation에서 UX전문가를 많이 채용했습니다. 이들 활동 덕분에 Firefox를 비롯한 Fennec의 사용성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Fennec의 경우 N810의 성능은 그다지 고려하지 않은 UI로 구현된 것 같기도 한데, 앞으로 Nokia에서 HW가속을 지원하는 새로운 단말이 나오면 성능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합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처음 시작하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실행이 됩니다. 기존 브라우저에서는 볼 수 없는 모습입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Fennec은 현재 Nokia N810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해상도는 800X480에 맞추어져 있으며 Full Screen으로 동작시켜야 제대로 브라우징을 할 수 있습니다. 위 모습은 New York Times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처음 웹페이지를 열면 800px에 맞게 zoom-out이 됩니다. 이후에 iPhone처럼 원하는 영역을 두번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확대되어 볼 수 있습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속도는 좀 느립니다. 2~3초 정도, 웹페이지 복잡도에 따라 다르지만, New York Time의 경우 시간이 좀 걸립니다.

탭을 보려거나 툴바를 보려면 웹페이지를 좌우로 드래그 해야합니다. 우측에서는 탭을, 좌측에서는 툴바를 볼 수 있습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탭의 모습. 탭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툴바의 모습. Preference, add-ons, plug-in을 보려면 툴바 하단에 있는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UI가 확장되면 새로운 화면이 나타납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이미 몇 개의 Fennec용 Add-on이 개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heme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이번 alpha2에 위와 같이 Preference도 구현되었지만, 아직 Proxy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Firefox3에서 처음 개발된 Awesome Bar도 Fennec에서 잘 동작합니다.

Fennec1.0 alpha3 preview
다음에 접속해 보니, 한글도 잘 나옵니다. 물론 아직, 한글화는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2009년 1월 11일 빌드로 Fennec의 최근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현재까지는 N810만 지원해서 국내에서는 사용해볼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다행히 Windows와 Linux Desktop 버전을 공개해서 테스트 용도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Windows Mobile용으로 열심히 포팅중에 있고 어느 정도 동작에 성공했으니 앞으로 Windows Mobile 버전도 공식 릴리스될 것입니다. 이 때가 되면 국내에서도 사용자가 점차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런데 UI가 800X480에 맞추어져 있고, 이 보다 작은 화면을 가진 Windows Mobile을 지원하는 것이 숙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Firefox 1.0이 나올 때도 그러했듯이 그렇게 폭발적인 반응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Fennec도 1.0이 올해말에 나오겠지만, iPhone Safari만큼의 성능과 사용성을 보여주려면 아직 해야할 일이 많습니다. Firefox만큼 하려면 더 열심히 뛰어야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댓글 2개: